본문 바로가기
반려 동물

강아지 심장사상충: 증상과 진행 단계별 특징, 예방과 치료 방법

by 핍프 2023. 4. 26.

강아지 심장사상충은 모기를 매개체로 하여 강아지에게 질병을 일으키는 기생충입니다. 감염된 강아지를 모기가 물면 혈액 속의 심장사상충 유충이 모기한테 들어가 자라고, 그 모기가 다시 다른 강아지를 물면 전염이 이루어집니다.

 

강아지 심장사상충 증상과 진행 단계별 특징, 예방과 치료 방법


강아지 체내에서 성장한 유충은 폐동맥 및 심장까지 이동하게 되고, 암컷 유충은 약 30센티까지도 자라납니다. 이렇게 기생하는 심장사상충은 강아지의 혈액 순환에 장애를 일으키고, 심한 경우 죽음에 이르게 합니다.

 

 

 

 

 


강아지 심장사상충 증상

 

강아지 심장사상충 증상과 진행 단계별 특징, 예방과 치료 방법


강아지가 심장사상충 유충을 지닌 모기에 물린다고 곧바로 증상이 나타나지는 않습니다. 모기에 물린 후 유충이 자라서 폐동맥까지 이동하는 데에는 수개월이 소요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모기에 물린 것 같은데 아무렇지 않네? 괜찮은가 봐’라고 안심해서는 안 됩니다.

 

 

증상은 진행단계에 따라 아래와 같이 나타납니다.

- 1기 (초기): 별다른 증상이 없음
- 2기: 가벼운 기침, 식욕 감소
- 3기: 심한 기침, 체중 감소, 활동량 감소, 빈혈, 배에 물이 차는 복수 증상
- 4기 (말기): 호흡곤란, 기력저하, 짙은 갈색 소변 (혈뇨), 쇼크 등을 동반하는 카발신드롬

4기 증세인 카발신드롬이란 너무 많은 수의 심장사상충에 감염되어 나타납니다. 물리적으로 우심장의 판막 기능을 상실하게 하며, 폐동맥으로 가는 혈류에 장애가 생깁니다. 전신 혈액 순환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며, 복수, 흉수, 혈뇨 증상이 나타납니다. 작은 자극에도 기절하거나 급사할 수 있는 위험한 질환입니다.

 

 

 

 

 


강아지 심장사상충 예방 및 치료

 

강아지 심장사상충 증상과 진행 단계별 특징, 예방과 치료 방법


심장사상충은 그 치료가 어렵고 부작용이 심하게 일어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예방이 중요합니다. 심장사상충 말기인 경우 약물로 치료가 불가능하고, 외과적 수술로 기생충을 제거해야 합니다. 이때, 그 난이도가 높고 강아지의 나이나 건강 상태에 따라 예후가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말기가 아니라고 하더라도 약물 치료 시 폐 합병증이나 혈전 등 부작용이 흔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강아지에 따라 치료의 결과가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심장사상충 예방약은 먹는 약과 바르는 약이 있습니다. 먹는 약은 츄어블 형태나 알약 형태로 제공되며, 체중에 따라 맞는 용량을 선택해야 합니다. 바르는 약은 강아지의 목이나 등에 피부에 닿게 발라주며, 외부 기생충 예방 효과도 있습니다. 예방약은 매월 한 번 정기적으로 투여하는 것이 좋으며, 모기가 활동하는 시기에는 반드시 예방해야 합니다 .

 

심장사상충 예방약을 투여하기 전에는 반드시 동물병원에서 심장사상충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이미 감염된 경우에 예방약을 투여하면 심각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견종이나 건강 상태에 따라 예방약의 성분에 과민반응을 보일 수 있으므로 수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강아지 심장사상충은 쉽게 감염되고 어렵게 치료되는 질병입니다. 그러므로 보호자님께서는 강아지의 건강을 위해 반드시 예방약을 투여하시고,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